"우주항공산업 컨트롤타워, 경남이 최적지" 창원상의·한은 경남본부 공동포럼

입력 2023-11-01 16:50   수정 2023-11-01 16:51


창원상공회의소(회장 구자천)는 한국은행 경남본부(본부장 김정훈)과 공동으로 1일 한국은행 경남본부 3층 대강당에서 ‘경남우주항공산업, 세계로! 우주로!’란 주제로 제25차 창원경제연구포럼을 개최했다.

세계 7대 우주강국으로 도약한 우리나라 우주항공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 모색과 이를 실행시켜나가는 과정에서 우리지역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마련된 이번 포럼에는 지역 기업인, 지자체 및 기업지원기관, 대학 관계자 등 80여 명이 참석했다.

포럼의 첫 번째 주제발표자로 나선 허선영 경상국립대학교 교수는 ‘경남지역 미래 우주항공산업 발전전략’ 이란 주제로 발표했다. 허 교수는 “경남지역의 항공우주산업 발전을 위해 우주항공산업 기술경쟁력 확보를 통한 고도화와 이를 위한 로드맵 구축 시 산업성장과 연계한 단계별 전략수립이 이루어져야 한다”며 “무엇보다 이를 집대성할 컨트롤타워가 우선 확보되어야 하며, 이는 우주항공 분야 기업이 집적된 경남이 가장 이상적인 지역”이라고 주장했다.

안형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우리나라 우주항공산업 지속성장을 위한 과제’라는 주제의 발표에서 “우주산업의 세계 동향은 우주개발 글로벌 경쟁 심화와 선진국의 첨단기술 보호정책 강화, 공급망 이슈와 핵심부품 수급 문제 제기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며 정부의 우주경제로드맵과 제4차 우주개발진흥 기본계획 등 우주경제 강국 실현을 위한 장기 정책방향을 소개했다.

발제 이후에는 김진근 경남연구원 연구기획조정실장이 좌장을 맡아 전문가 토론을 진행했다.

곽신웅 국민대학교 교수는 “중공업이 밀집한 경상남도 남해안 벨트를 중심으로 한 우주항공산업 육성은 국가계획과 일치하며, 국가 우주클러스터의 생산거점 지정과 K-방산의 한 축인 항공기 생산기지로서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김용남 한국재료연구원 항공재료연구센터장은 “항공우주산업은 경남을 중심으로 성장한 산업으로 지정학적 분쟁이 증대되는 시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산업”이라며 “우리나라 항공우주산업이 국가 주도의 ‘사업’에서 실질적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소재, 부품 등을 포함한 경쟁력 있는 공급망 자립이 필수적이며, 경남은 이에 대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지역”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구자천 창원상공회의소 회장은 인사말에서 “대한민국의 대우주시대를 이끄는 곳은 우주항공분야의 체계기업과 관련기업이 밀집한 경남이 되어야 하며, 최근 관련 법안이 마련되고 있어 큰 기대를 가지고 있다”며 “사천 우주항공청 설립이 조속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역의 힘을 모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정훈 한국은행 경남본부장은 “우주항공산업과 관련해 우주항공청 설립을 위한 특별법의 입법이 최근 경남지역의 최대 현안”이라며 “50년 넘게 조선, 기계산업 등 중후장대 제조업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였던 경남이 이제는 우주항공이라는 새로운 성장엔진을 달고 한 단계 재도약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고 말했다. 창원=김해연 기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